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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3D

2.5D Pixel Art (1) - Pixel Painting

by 이담불 2022. 2. 20.
이 튜토리얼은 입문자들을 타깃으로 작성되었으며 최대한 심플하고 간결하게 작성했습니다. 블렌더 튜토리얼은 대부분 영문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영문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으며, 커서를 올려뒀을 때 나오는 Tooltip 정도만 한글을 적용해서 사용했습니다.

1. 텍스처 이미지 만들기

① 상단에 있는 [Texture Paint] 탭을 선택합니다.

② 좌측 이미지 에디터에서 [+New]를 누릅니다.

③ 이름과 넓이, 높이를 적고 [OK] 버튼을 누르면 우리가 작업할 새로운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픽셀 아트에 맞게 64*64와 같이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만듭니다.

2. 이미지 적용하기

오브젝트 머테리얼 탭을 눌려 [Base Color]에 [Image Texture]를 연결합니다.

① 텍스처에 조금 전 만들었던 맵을 넣습니다.

② 정확한 픽셀 표현을 위해 방식을 [Closest]로 지정합니다.

3. 그리기 설정

텍스처 페인팅을 위한 기본적인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f] : 브러쉬 크기 / [s] : 컬러픽커 / [e] : 그리는 방식 선택 / [ctrl+그리기] : 지우개

선을 그려보니 안티에일리어싱이 적용되어 있네요. 좀 더 깔끔한 작업을 위해 이 기능을 빼도록 하겠습니다.

① 브러쉬 강도에서 필압을 끕니다.

② Falloff 탭에 들어가 ③을 선택합니다.

이제 깔끔하게 그려지네요. 추가로 Image 에디터로 건너가 [Advanced] 탭에서 안티에일리어싱을 꺼주면 완벽.

이미지 에디터와 뷰포트 사이에 브러쉬 크기가 차이가 나는데 매번 [f] 키를 눌러 조정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작업을 할 때는 두 에디터 모두 필요합니다. 색상은 [n] 버튼을 눌러 속성 탭을 불러와 [Tool > Color Picker]를 사용하면 됩니다.

4. 텍스처 이미지 저장

아직까지는 텍스처 이미지가 메모리상에만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파일로 저장해 주고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다시 머테리얼의 기본 색(Base Color)과 연결해 줍니다.

이미지 에디터에서 [Image > Save]를 눌려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저장하는 순간 자동으로 머테리얼에 이미지 루트가 적용되지만 머테리얼 탭에 들어가 이미지 열기를 통해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5. 테스트 맵핑

노말맵을 넣고 완성

이번 시간에는 텍스처 이미지를 만들고 픽셀 맵핑을 위한 기본 셋팅을 다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른 곳에서 작업한 2D 픽셀 아트를 3D 공간에 불러오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